환전 수수료 제일 싼 은행 비교사이트, 엔화 환전, 베트남 동, 태국 바트 환전 우대 꿀팁
[환전 수수료 알아본 이야기]
해외여행 리오프닝 되고 해외여행정보를 알아보면서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환전입니다.
환전 수수료 제일 싼 은행을 알알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 인프라가 잘 되어있어서 사용률이 높지만, 아직도 현금결제 비율이 높은 나라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행계획을 잡을면서 어떻게 하면 환전을 싸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게되죠.
먼저 환전 수수료 아끼는 방법!
환전 하려고 알아보면 '환전 수수료 우대 90%'라는 광고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환전 수수료가 어떻게 책정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그전에 환전수수료의 구조를 알아 보겠습니다.
미국 달러를 예로 들겠습니다.
보통 은행에서 달러는 살때 1.75% 정도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반대로 달러를 팔때도 1.75%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죠.
은행도 달러를 사거나 보유하면 발생하는 비용이 있기 때문에 이런 수수료가 발생하는것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달러, 엔화, 유로 등은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낮은 수수료가 책정되지만 그 이외의 화폐들은 빈도가 낮기 때문에 환전 수수료가 10%가 넘는것들도 있습니다.
보통 태국 바트는 5~6% / 베트남 동은 10~12% 정도의 환전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전 수수료 우대를 받으면 그만큼 이득이겠죠.
최근 여행지로 인기가 높은 태국 바트화 환전 수수료를 알아 보겠습니다.
태국 바트화 환전 수수료는 보통 5~6%가 넘습니다. 은행별로 우대사항이나 환전이벤트 3% 수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이 덜 됩니다.
최근에는 태국 현지에서 한국 원화로 환전할 때가 오히려 싸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행 경비으 50% 정도는 한국에서 미리 환전해서 가고 나머지는 태국 현지에서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것도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베트남 동 환전시 수수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베트남동 환전 수수료는 보통 10%가 넘습니다. 은행별로 우대사항이나 환전이벤트를 한다고 해도 20~40% 정도 환전수수료 우대가 있습니다.
그럼 꼭 환전이 필요한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본인의 주거래 은행이나, 환전 수수료 우대 이벤트에 대상이 되지 않는다면 꼭 필요한 현금만 환전하고 나머지는 카드 사용을 이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동남아의 경우 오히려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다면 신용카드 수수료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수수료가 보통 3~4% 정도이니 그 이상으로 환전 수수료가 발생한다면 신용카드사용이 좋습니다.
참고 카드 결제시에는 해당 나라의 통화로 결제해야 합니다.
원화로 하면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니까요
끝으로 남은 외화는 골치거리가 됩니다.
보통은 서랍속에 고이 모셔두고 다음에 사용하지만 은행별로 외화 통장이 있으니 외화통장을 개설해서 보관하는 방법도 좋아요.
끝으로 환전 수수료 제일 싼 은행을 검색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환전 수수료를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라는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은행별로 비교가 가능합니다.
은행별로 수수료 및 최신 환전 수수료 우대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
http://exchange.kfb.or.kr/page/on_commission.php
은행어플 활용 환전하기
간편하면서 환전 우대 수수료가 높은 은행 어플들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은행 어플마다 환전 서비스를 찾아오면 보통 80% 이상의 환전 수수료 우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엔화 환전 싸게하는 방법으로 토스 어플을 추천합니다. 처음 환전하면 100% 환전 수수료 우대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환전 싸게하고 즐거운 여행 다녀오세요 ㅎㅎ